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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객체 사용
Java Programming Language

객체 사용

“클래스를 통해 생성한 객체를 사용하려면 먼저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에 접근해야 합니다.”

  • 객체에 접근하려면 .(점, dot)을 사용하면 됩니다.
// 객체 값 대입
student1.name = "학생1";
student1.age = 15;
student1.grade = 90;

// 객체 값 사용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1.name + " 나이:" + student1.age + " 성적:" + student1.grade);

객체에 값 대입

  • 객체가 가지고 있는 멤버 변수(name, age, grade)에 값을 대입하려면 먼저 객체에 접근해야 합니다.
    • 객체에 접근하려면 .(점, dot) 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 이 키워드는 변수(student1)에 들어있는 참조값(x001)을 읽어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에 접근합니다.

순서를 간단히 풀어보겠습니다.

student1.name = "학생1" // 1. student1 객체의 name 멤버 변수에 값 대입
x001.name = "학생1" // 2. 변수에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 해당 객체의 name 멤버 변수에 값 대입
  • student1.(dot)이라고 하면 student1 변수가 가지고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합니다.
  • student1x001이라는 참조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x001 위치에 있는 Student 객체에 접근합니다.

객체 값 읽기

객체의 값을 읽는 것도 앞서 설명한 내용과 같습니다.

  • .(점, dot) 키워드를 통해 참조값을 사용해서 객체에 접근한 다음에 원하는 작업을 하면 됩니다.

아래 예시 코드를 봅시다.

// 1. 객체 값 읽기.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1.name);
// 2. 변수에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하고, name 멤버 변수에 접근합니다.
System.out.println("이름:" + x001.name);
// 3. 객체의 멤버 변수의 값을 읽어옵니다.
System.out.println("이름:" + "학생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