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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활용
Java Programming Language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활용

이번에는 클래스 상속과 인터페이스 구현을 함께 사용하는 예를 알아보겠습니다.

  • AbstractAnimal은 추상 클래스입니다.
    • sound() : 동물의 소리를 내기 위한 sound() 추상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 move() : 동물의 이동을 표현하기 위한 메서드 입니다. 이 메서드는 추상 메서드가 아닙니다. 상속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Fly는 인터페이스 입니다. 나는 동물은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Bird, Chicken은 날 수 있는 동물입니다. fly() 메서드를 구현해야 합니다.

예제 6

package poly.ex6;

public class SoundFly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g dog = new Dog();
    Bird bird = new Bird();
    Chicken chicken = new Chicken();

    soundAnimal(dog);
    soundAnimal(bird);
    soundAnimal(chicken);

    flyAnimal(bird);
    flyAnimal(chicken);
  }

  //AbstractAnimal 사용 가능
  private static void soundAnimal(AbstractAnimal animal) {
    System.out.println("동물 소리 테스트 시작");
    animal.sound();
    System.out.println("동물 소리 테스트 종료");
  }

  //Fly 인터페이스가 있으면 사용 가능
  private static void flyAnimal(Fly fly) {
    System.out.println("날기 테스트 시작");
    fly.fly();
    System.out.println("날기 테스트 종료");
  }
}

실행 결과

동물 소리 테스트 시작
멍멍
동물 소리 테스트 종료

동물 소리 테스트 시작
짹짹
동물 소리 테스트 종료

동물 소리 테스트 시작
꼬끼오
동물 소리 테스트 종료

날기 테스트 시작
새 날기
날기 테스트 종료

날기 테스트 시작
닭 날기
날기 테스트 종료

soundAnimal(AbstractAnimal animal)
AbstractAnimal를 상속한 Dog, Bird, Chicken을 전달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 과정

  • soundAnimal(bird)를 호출한다고 가정합시다.
  • 메서드 안에서 animal.sound()를 호출하면 참조 대상인 x001 Bird 인스턴스를 찾습니다.
  • 호출한 animal 변수는 AbstractAnimal 타입입니다. 따라서 AbstractAnimal.sound()를 찾습니다. 해당 메서드는 Bird.sound()에 오버라이딩 되어 있습니다.
  • Bird.sound()가 호출됩니다.

flyAnimal(Fly fly)
Fly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Bird, Chicken을 전달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과정

  • fly(bird)를 호출한다고 가정합시다.
  • 메서드 안에서 fly.fly()를 호출하면 참조 대상인 x001 Bird 인스턴스를 찾습니다.
  • 호출한 fly 변수는 Fly 타입입니다. 따라서 Fly.fly()를 찾습니다. 해당 메서드는 Bird.fly()에 오버라이딩 되어 있습니다.
  • Bird.fly()가 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