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2024 > cs > πŸ’Ύ [CS] 0κ³Ό 1둜 문자λ₯Ό ν‘œν˜„ν•˜λŠ” 방법

πŸ’Ύ [CS] 0κ³Ό 1둜 문자λ₯Ό ν‘œν˜„ν•˜λŠ” 방법
CS

0κ³Ό 1둜 문자λ₯Ό ν‘œν˜„ν•˜λŠ” 방법.

문자 집합과 인코딩.

λ°˜λ“œμ‹œ μ•Œμ•„μ•Ό ν•  μ„Έ 가지 μš©μ–΄

  1. 문자 집합
  2. 인코딩
  3. λ””μ½”λ”©
  • 컴퓨터가 μΈμ‹ν•˜κ΅ ν‘œν˜„ν•  수 μžˆλŠ” 문자의 λͺ¨μŒμ„ β€œλ¬Έμž 집합(character set)” 이라고 ν•©λ‹ˆλ‹€.
  • 문자λ₯Ό 0κ³Ό 1둜 λ³€ν™˜ν•˜λŠ” 과정을 β€œλ¬Έμž 인코딩(character encoding)” 이라고 ν•©λ‹ˆλ‹€.
  • 0κ³Ό 1둜 이루어진 문자 μ½”λ“œλ₯Ό μ‚¬λžŒμ΄ 이해할 수 μžˆλŠ” 문자둜 λ³€ν™˜ν•˜λŠ” 과정을 β€œλ¬Έμž λ””μ½”λ”©(character decoding)” 이라고 ν•©λ‹ˆλ‹€.

μ•„μŠ€ν‚€ μ½”λ“œ.

  • μ•„μŠ€ν‚€(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
    • 초창기 문자 집합 쀑 ν•˜λ‚˜
    • μ˜μ–΄ μ•ŒνŒŒλ²³κ³Ό 아라비아 숫자, 그리고 일뢀 특수 문자λ₯Ό ν¬ν•¨ν•©λ‹ˆλ‹€.
  • μ•„μŠ€ν‚€ 문자
    • 각각 7λΉ„νŠΈλ‘œ ν‘œν˜„λ˜λŠ”λ°, 7λΉ„νŠΈλ‘œ ν‘œν˜„ν•  수 μžˆλŠ” μ •λ³΄μ˜ κ°€μ§“μˆ˜λŠ” 2⁷개둜, 총 128개의 문자λ₯Ό ν‘œν˜„ν•  수 μžˆμŠ΅λ‹ˆλ‹€.

  • μ•„μŠ€ν‚€ μ½”λ“œ
    • ν‘œλ₯Ό 보면 μ•Œ 수 μžˆλ“― μ•„μŠ€ν‚€ λ¬Έμžλ“€μ€ 0λΆ€ν„° 127κΉŒμ§€ 총 128개의 숫자 쀑 ν•˜λ‚˜μ˜ κ³ μœ ν•œ μˆ˜μ— μΌλŒ€μΌλ‘œ λŒ€μ‘λ©λ‹ˆλ‹€. μ•„μŠ€ν‚€ λ¬Έμžμ— λŒ€μ‘λœ κ³ μœ ν•œ 수λ₯Ό β€œμ•„μŠ€ν‚€ μ½”λ“œβ€λΌκ³  ν•©λ‹ˆλ‹€.
  • μ•„μŠ€ν‚€ μ½”λ“œλ‘œ 인코딩
    • μ•„μŠ€ν‚€ μ½”λ“œλ₯Ό μ΄μ§„μˆ˜λ‘œ ν‘œν˜„ν•¨μœΌλ‘œμ¨ μ•„μŠ€ν‚€ 문자λ₯Ό 0κ³Ό 1둜 ν‘œν˜„ν•  수 μžˆμŠ΅λ‹ˆλ‹€.
    • μ•„μŠ€ν‚€ λ¬ΈμžλŠ” μ΄λ ‡κ²Œ μ•„μŠ€ν‚€ μ½”λ“œλ‘œ μΈμ½”λ”©λ©λ‹ˆλ‹€.

μ•„μŠ€ν‚€ μ½”λ“œμ˜ μž₯,단점.

  • μž₯점
    • 맀우 κ°„λ‹¨ν•˜κ²Œ μΈμ½”λ”©λ©λ‹ˆλ‹€.
  • 단점
    • ν•œκΈ€μ„ ν‘œν˜„ν•  수 μ—†μŠ΅λ‹ˆλ‹€.
    • ν•œκΈ€λΏλ§Œ μ•„λ‹ˆλΌ μ•„μŠ€ν‚€ 문자 집합 μ™Έμ˜ 문자, νŠΉμˆ˜λ¬Έμžλ„ ν‘œν˜„ν•  수 μ—†μŠ΅λ‹ˆλ‹€.
      • κ·Έ μ΄μœ λŠ” 근본적으둜 μ•„μŠ€ν‚€ 문자 집합에 μ†ν•œ λ¬Έμžλ“€μ€ 7λΉ„νŠΈλ‘œ ν‘œν˜„ν•˜κΈ°μ— 128κ°œλ³΄λ‹€ λ§Žμ€ 문자λ₯Ό ν‘œν˜„ν•˜μ§€ λͺ»ν•˜κΈ° λ•Œλ¬Έμž…λ‹ˆλ‹€.

ν™•μž₯ μ•„μŠ€ν‚€(Extend ASCII).

  • 더 λ‹€μ–‘ν•œ 문자 ν‘œν˜„μ„ μœ„ν•΄ μ•„μŠ€ν‚€ μ½”λ“œμ— 1λΉ„νŠΈλ₯Ό μΆ”κ°€ν•œ 8λΉ„νŠΈμ˜ μ•„μŠ€ν‚€ μ½”λ“œ.
    • κ·ΈλŸΌμ—λ„ ν‘œν˜„ κ°€λŠ₯ν•œ 문자 μˆ˜λŠ” 256κ°œμ—¬μ„œ 턱없이 λΆ€μ‘±ν–ˆμŠ΅λ‹ˆλ‹€.

EUC-KR.

ν•œκ΅­μ„ ν¬ν•¨ν•œ μ˜μ–΄κΆŒ μ™Έμ˜ λ‚˜λΌλ“€μ€ μžμ‹ λ“€μ˜ μ–Έμ–΄λ₯Ό 0κ³Ό 1둜 ν‘œν˜„ν•  수 μžˆλŠ” κ³ μœ ν•œ 문자 집합과 인코딩 방식이 ν•„μš”ν•˜λ‹€κ³  μƒκ°ν–ˆμŠ΅λ‹ˆλ‹€.

  • μ΄λŸ¬ν•œ 이유둜 λ“±μž₯ν•œ ν•œκΈ€ 인코딩 방식

EUC-KR은 KS X 1001, KS X 1003μ΄λΌλŠ” 문자 집합을 κΈ°λ°˜μœΌλ‘œν•˜λŠ” λŒ€ν‘œμ μΈ μ™„μ„±ν˜• 인코딩 λ°©μ‹μž…λ‹ˆλ‹€.

  • 즉, μ΄ˆμ„± 쀑성, 쒅성이 λͺ¨λ‘ κ²°ν•©λœ ν•œκΈ€ 단어에 2바이크 크기의 μ½”λ“œλ₯Ό λΆ€μ—¬ν•©λ‹ˆλ‹€.
  • EUC-KR둜 μΈμ½”λ”©λœ ν•œκΈ€ ν•œ κΈ€μžλ₯Ό ν‘œν˜„ν•˜λ €λ©΄ 16λΉ„νŠΈ(ν•œκΈ€ ν•œ κΈ€μžμ— 2λ°”μ΄νŠΈ μ½”λ“œ λΆ€μ—¬)κ°€ ν•„μš”ν•©λ‹ˆλ‹€.
    • 16λΉ„νŠΈλŠ” λ„€ 자리 μ‹­μœ‘μ§„μˆ˜λ‘œ ν‘œν˜„ν•  수 μžˆμŠ΅λ‹ˆλ‹€.
      • 즉, EUC-KR둜 μΈμ½”λ”©λœ ν•œκΈ€μ€ λ„€ 자리 μ‹­μœ‘μ§„μˆ˜λ‘œ λ‚˜νƒ€λ‚Ό 수 μžˆμŠ΅λ‹ˆλ‹€.

ν•œκΈ€ μΈμ½”λ”©μ˜ 두 가지 방식.

  1. μ™„μ„±ν˜• 인코딩.
  2. μ‘°ν•©ν˜• 인코딩.
  • β€œμ™„μ„±ν˜• 인코딩”
    • μ΄ˆμ„±, 쀑성, μ’…μ„±μ˜ μ‘°ν•©μœΌλ‘œ 이루어진 ν•˜λ‚˜μ˜ κΈ€μžμ— κ³ μœ ν•œ μ½”λ“œλ₯Ό λΆ€μ—¬ν•˜λŠ” 인코딩 λ°©μ‹μž…λ‹ˆλ‹€.
  • μ‘°ν•©ν˜• 인코딩
    • μ΄ˆμ„±μ„ μœ„ν•œ λΉ„νŠΈμ—΄, 쀑성을 μœ„ν•œ λΉ„νŠΈμ—΄, 쒅성을 μœ„ν•œ λΉ„νŠΈμ—΄μ„ ν• λ‹Ήν•˜μ—¬ κ·Έκ²ƒλ“€μ˜ μ‘°ν•©μœΌλ‘œ ν•˜λ‚˜μ˜ κΈ€μž μ½”λ“œλ₯Ό μ™„μ„±ν•˜λŠ” 인코딩 λ°©μ‹μž…λ‹ˆλ‹€.
      • λ‹€μ‹œ 말해 μ΄ˆμ„±, 쀑성, 쒅성에 ν•΄λ‹Ήν•˜λŠ” μ½”λ“œλ₯Ό ν•©ν•˜μ—¬ ν•˜λ‚˜μ˜ κΈ€μž μ½”λ“œλ₯Ό λ§Œλ“œλŠ” 인코딩 λ°©μ‹μž…λ‹ˆλ‹€.

EUC-KR의 문제점.

μ•„μŠ€ν‚€ μ½”λ“œλ³΄λ‹€ ν‘œν˜„ν•  수 μžˆλŠ” λ¬Έμžκ°€ λ§Žμ•„μ‘Œμ§€λ§Œ(총 2,350μ—¬κ°œ), μ΄λŠ” λͺ¨λ“  ν•œκΈ€ 쑰합을 ν‘œν˜„ν•  수 μžˆμ„ μ •λ„λ‘œ λ§Žμ€ 양은 μ•„λ‹™λ‹ˆλ‹€.

  • κ·Έλž˜μ„œ 문자 집합에 μ •μ˜λ˜μ§€ μ•Šμ€ β€˜μ€β€™, β€˜μ€“β€™, β€˜λ―œβ€™κ°™μ€ κΈ€μžλŠ” EUC-KR둜 ν‘œν˜„ν•  수 μ—†μŠ΅λ‹ˆλ‹€.

β€œλͺ¨λ“  ν•œκΈ€μ„ ν‘œν˜„ν•  수 μ—†λ‹€λŠ” 사싀은 λ•Œλ•Œλ‘œ 크고 μž‘μ€ 문제λ₯Ό μœ λ°œν•©λ‹ˆλ‹€.”

  • EUC-KR 인코딩을 μ‚¬μš©ν•˜λŠ” μ›Ήμ‚¬μ΄νŠΈμ˜ ν•œκΈ€μ΄ κΉ¨μ§€λŠ” ν˜„μƒ.
  • EUC-KR λ°©μ‹μœΌλ‘œλŠ” ν‘œν˜„ν•  수 μ—†λŠ” μ΄λ¦„μœΌλ‘œ 인해 은행, 학ꡐ λ“±μ—μ„œ ν”Όν•΄λ₯Ό λ°›λŠ” μ‚¬λžŒμ΄ 생김.
    • μ΄λŸ¬ν•œ 문제λ₯Ό μ‘°κΈˆμ΄λ‚˜λ§ˆ ν•΄κ²°ν•˜κΈ° μœ„ν•΄ λ“±μž₯ν•œ 것이 MSμ‚¬μ˜ β€œCP929(Code Page 949)” μž…λ‹ˆλ‹€.
      • CP949λŠ” EUC-KR의 ν™•μž₯된 버전
      • EUC-KRλ‘œλŠ” ν‘œν˜„ν•  수 μ—†λŠ” λ”μš± λ‹€μ–‘ν•œ 문자λ₯Ό ν‘œν˜„ ν•  수 μžˆμŠ΅λ‹ˆλ‹€.
      • λ‹€λ§Œ, μ΄λ§ˆμ €λ„ ν•œκΈ€ 전체λ₯Ό ν‘œν˜„ν•˜κΈ°μ— λ„‰λ„‰ν•œ 양은 μ•„λ‹™λ‹ˆλ‹€.

μœ λ‹ˆμ½”λ“œμ™€ UTF-8.

λͺ¨λ“  λ‚˜λΌ μ–Έμ–΄μ˜ 문자 집합과 인코딩 방식이 ν†΅μΌλ˜μ–΄ μžˆλ‹€λ©΄, λ‹€μ‹œ 말해 λͺ¨λ“  μ–Έμ–΄λ₯Ό μ•„μš°λ₯΄λŠ” 문자 집합과 ν†΅μΌλœ ν‘œμ€€ 인코딩 방식이 μžˆλ‹€λ©΄ μ–Έμ–΄λ³„λ‘œ μΈμ½”λ”©ν•˜λŠ” μˆ˜κ³ λ‘œμ›€μ„ 덜 수 μžˆμ„ κ²λ‹ˆλ‹€.

  • κ·Έλž˜μ„œ λ“±μž₯ν•œ 것이 β€œμœ λ‹ˆμ½”λ“œ(Unicode)” 문자 μ§‘ν•©μž…λ‹ˆλ‹€.

μœ λ‹ˆμ½”λ“œ.

  • EUC-KR보닀 훨씬 λ‹€μ–‘ν•œ ν•œκΈ€μ„ ν¬ν•¨ν•˜λ©° λŒ€λΆ€λΆ„ λ‚˜λΌμ˜ 문자, 특수문자, ν™”μ‚΄ν‘œλ‚˜ 이λͺ¨ν‹°μ½˜κΉŒμ§€λ„ μ½”λ“œλ‘œ ν‘œν˜„ν•  수 μžˆλŠ” ν†΅μΌλœ λ¬Έμžμ§‘ν•©νž™λ‹ˆλ‹€.
  • ν˜„λŒ€ 문자λ₯Ό ν‘œν˜„ν•  λ•Œ κ°€μž₯ 많이 μ‚¬μš©λ˜λŠ” ν‘œμ€€ 문자 집합이며, 문자 인코딩 μ„Έκ³„μ—μ„œ 맀우 μ€‘μš”ν•œ 역할을 맑고 μžˆμŠ΅λ‹ˆλ‹€.

UTF-8, 16, 32

  • μœ λ‹ˆμ½”λ“œλŠ” κΈ€μžμ— λΆ€μ—¬λœ κ°’ 자체λ₯Ό μΈμ½”λ”©λœ κ°’μœΌλ‘œ 삼지 μ•Šκ³  이 값을 λ‹€μ–‘ν•œ λ°©λ²•μœΌλ‘œ μΈμ½”λ”©ν•©λ‹ˆλ‹€.
    • 이런 인코딩 λ°©λ²•μ—λŠ” 크게 UTF-8, 16, 32 등이 μžˆμŠ΅λ‹ˆλ‹€.
      • μš”μ»¨λ° UTF-8, 16, 32λŠ” μœ λ‹ˆμ½”λ“œ λ¬Έμžμ— λΆ€μ—¬λœ 값을 μΈμ½”λ”©ν•˜λŠ” λ°©μ‹μž…λ‹ˆλ‹€.

UTF-8

  • 톡상 1λ°”μ΄νŠΈλΆ€ν„° 4λ°”μ΄νŠΈκΉŒμ§€μ˜ 인코딩 κ²°κ³Όλ₯Ό λ§Œλ“€μ–΄ λƒ…λ‹ˆλ‹€.
    • UTF-8둜 μΈμ½”λ”©ν•œ κ°’μ˜ κ²°κ³ΌλŠ” 1λ°”λ‹ˆν¬κ°€ 될 μˆ˜λ„ 2λ°”μ΄νŠΈ, 3λ°”μ΄νŠΈ, 4λ°”μ΄νŠΈκ°€ 될 μˆ˜λ„ μžˆμŠ΅λ‹ˆλ‹€.
    • UTF-8둜 μΈμ½”λ”©ν•œ κ²°κ³Όκ°€ λͺ‡ λ°”μ΄νŠΈκ°€ λ μ§€λŠ” μœ λ‹ˆμ½”λ“œ λ¬Έμžμ— λΆ€μ—¬λœ κ°’μ˜ λ²”μœ„μ— 따라 κ²°μ •λ©λ‹ˆλ‹€.

4가지 ν‚€μ›Œλ“œλ‘œ μ •λ¦¬ν•˜λŠ” 핡심 포인트

  • 문자 집합은 컴퓨터가 인식할 수 μžˆλŠ” 문자의 λͺ¨μŒμœΌλ‘œ, 문자 집합에 μ†ν•œ 문자λ₯Ό μΈμ½”λ”©ν•˜μ—¬ 0κ³Ό 1둜 ν‘œν˜„ν•  수 μžˆμŠ΅λ‹ˆλ‹€.
  • μ•„μŠ€ν‚€ 문자 집합에 0λΆ€ν„° 127κΉŒμ§€μ˜ μˆ˜κ°€ ν• λ‹Ήλ˜μ–΄ μ•„μŠ€ν‚€ μ½”λ“œλ‘œ μΈμ½”λ”©λ©λ‹ˆλ‹€.
  • EUC-KR은 ν•œκΈ€μ„ 2λ°”μ΄νŠΈ 크기둜 인코딩할 수 μžˆλŠ” μ™„μ„±ν˜• 인코딩 λ°©μ‹μž…λ‹ˆλ‹€.
  • μœ λ‹ˆμ½”λ“œλŠ” μ—¬λŸ¬ λ‚˜λΌμ˜ λ¬Έμžλ“€μ„ κ΄‘λ²”μœ„ν•˜κ²Œ ν‘œν˜„ν•  수 μžˆλŠ” ν†΅μΌλœ 문자 집합이며, UTF-8, 16, 32λŠ” μœ λ‹ˆμ½”λ“œ 문자의 인코딩 λ°©μ‹μž…λ‹ˆλ‹€.

Q1. iOS κ°œλ°œμ—μ„œ λ¬Έμžμ—΄μ„ λ‹€λ£¨λŠ” 것은 맀우 ν”ν•œ μž‘μ—…μž…λ‹ˆλ‹€. λͺ¨λ“  λ¬ΈμžλŠ” 컴퓨터 λ‚΄λΆ€μ—μ„œ 0κ³Ό 1의 이진 μ½”λ“œλ‘œ ν‘œν˜„λ©λ‹ˆλ‹€. 예λ₯Ό λ“€μ–΄, μœ λ‹ˆμ½”λ“œ 인코딩 방식 쀑 ν•˜λ‚˜μΈ UTF-8을 μ‚¬μš©ν•˜μ—¬ 문자λ₯Ό 이진 μ½”λ“œλ‘œ λ³€ν™˜ν•  수 μžˆμŠ΅λ‹ˆλ‹€. β€˜μ•ˆλ…•ν•˜μ„Έμš”β€™λΌλŠ” λ¬Έμžμ—΄μ„ UTF-8 인코딩을 μ‚¬μš©ν•˜μ—¬ 이진 μ½”λ“œλ‘œ μ–΄λ–»κ²Œ λ³€ν™˜ν• μ§€ μ„€λͺ…ν•΄ μ£Όμ„Έμš”. λ˜ν•œ, 이 κ³Όμ •μ—μ„œ iOS κ°œλ°œμ— μ‚¬μš©λ˜λŠ” Swift μ–Έμ–΄μ—μ„œ μ΄λŸ¬ν•œ λ³€ν™˜μ„ μˆ˜ν–‰ν•˜λŠ” μ½”λ“œ μ˜ˆμ‹œλ₯Ό μž‘μ„±ν•΄ λ³΄μ„Έμš”.

  1. UTF-8 인코딩 λ³€ν™˜ κ³Όμ • μ„€λͺ…
    β€˜μ•ˆλ…•ν•˜μ„Έμš”β€™λΌλŠ” λ¬Έμžμ—΄μ€ ν•œκΈ€ 문자둜 κ΅¬μ„±λ˜μ–΄ 있으며, UTF-8 μΈμ½”λ”©μ—μ„œ ν•œκΈ€μ€ 보톡 3λ°”μ΄νŠΈ(24λΉ„νŠΈ)둜 μΈμ½”λ”©λ©λ‹ˆλ‹€. UTF-8은 κ°€λ³€ 길이 인코딩 λ°©μ‹μœΌλ‘œ, 각 문자λ₯Ό 1λ°”μ΄νŠΈμ—μ„œ 4λ°”μ΄νŠΈκΉŒμ§€ λ‹€μ–‘ν•œ 길이의 λ°”μ΄νŠΈλ‘œ μΈμ½”λ”©ν•©λ‹ˆλ‹€. 예λ₯Ό λ“€μ–΄, ASCII μ½”λ“œμ˜ 경우 1λ°”μ΄νŠΈλ§Œ μ‚¬μš©ν•˜μ§€λ§Œ, ν•œκΈ€κ³Ό 같은 λ¬ΈμžλŠ” 더 λ§Žμ€ λ°”μ΄νŠΈλ₯Ό μ‚¬μš©ν•©λ‹ˆλ‹€.

μ˜ˆμ‹œλ‘œ β€˜μ•ˆλ…•ν•˜μ„Έμš”β€™ 쀑 β€˜μ•ˆβ€™μ΄λΌλŠ” 문자의 μœ λ‹ˆμ½”λ“œ μ½”λ“œ ν¬μΈνŠΈλŠ” U+548Cμž…λ‹ˆλ‹€. 이λ₯Ό UTF-8둜 μΈμ½”λ”©ν•˜λ©΄ λ‹€μŒκ³Ό 같은 μ΄μ§„μˆ˜λ‘œ ν‘œν˜„λ  수 μžˆμŠ΅λ‹ˆλ‹€: 1110xxxx 10xxxxxx 10xxxxxx. μ‹€μ œ 이진 μ½”λ“œλ‘œ λ³€ν™˜ν•˜λ©΄ νŠΉμ • 이진값을 κ°–κ²Œ λ©λ‹ˆλ‹€. (β€˜μ•ˆβ€™μ˜ 경우 μ‹€μ œ 이진 λ³€ν™˜ κ²°κ³ΌλŠ” μ—¬κΈ°μ„œ 직접 κ³„μ‚°ν•˜μ§€ μ•Šμ•˜μœΌλ‚˜, 각 문자λ₯Ό ν•΄λ‹Ή λ°©μ‹μœΌλ‘œ λ³€ν™˜ν•  수 μžˆμŠ΅λ‹ˆλ‹€.)

μ•ˆλ…•ν•˜μ„Έμš”β€™λ₯Ό UTF-8둜 μΈμ½”λ”©ν•˜λ©΄ λ‹€μŒκ³Ό 같은 이진 μ½”λ“œλ‘œ ν‘œν˜„λ©λ‹ˆλ‹€:

11101100 10010101 10001000 11101011 10000101 10010101 11101101 10010101 10011000 11101100 10000100 10111000 11101100 10011010 10010100

이진 μ½”λ“œλŠ” 각 λ°”μ΄νŠΈλ₯Ό 8λΉ„νŠΈ μ΄μ§„μˆ˜λ‘œ ν‘œν˜„ν•œ κ²ƒμž…λ‹ˆλ‹€.

UTF-8 μΈμ½”λ”©μ—μ„œ ν•œκΈ€ λ¬ΈμžλŠ” λŒ€μ²΄λ‘œ 3λ°”μ΄νŠΈλ‘œ μΈμ½”λ”©λ˜λ―€λ‘œ, μœ„μ˜ 이진 μ½”λ“œλŠ” β€˜μ•ˆλ…•ν•˜μ„Έμš”β€™μ˜ 각 κΈ€μžλ₯Ό UTF-8 μΈμ½”λ”©μœΌλ‘œ λ³€ν™˜ν•œ κ²°κ³Όλ₯Ό λ³΄μ—¬μ€λ‹ˆλ‹€.

각 뢀뢄이 ν•œκΈ€ 문자 ν•˜λ‚˜λ₯Ό λ‚˜νƒ€λ‚΄λ©°, 각 λ¬ΈμžλŠ” 3개의 λ°”μ΄νŠΈ(24λΉ„νŠΈ)둜 이루어져 μžˆμŠ΅λ‹ˆλ‹€

  1. Swiftμ—μ„œμ˜ κ΅¬ν˜„ μ˜ˆμ‹œ
    Swiftμ—μ„œ λ¬Έμžμ—΄μ„ UTF-8 이진 μ½”λ“œλ‘œ λ³€ν™˜ν•˜λŠ” 것은 κ°„λ‹¨ν•©λ‹ˆλ‹€. Swift의 String νƒ€μž…μ€ utf8 ν”„λ‘œνΌν‹°λ₯Ό 톡해 UTF-8 인코딩을 μ‰½κ²Œ μ ‘κ·Όν•  수 있게 ν•΄μ€λ‹ˆλ‹€.
let message = "μ•ˆλ…•ν•˜μ„Έμš”"
var binaryString = ""

for codeUnit in message.utf8 {
    binaryString += String(codeUnit, radix: 2) + " "
}

print(binaryString)

이 μ½”λ“œλŠ” 각 문자λ₯Ό UTF-8 μΈμ½”λ”©μœΌλ‘œ λ³€ν™˜ν•œ ν›„, 각 λ°”μ΄νŠΈλ₯Ό μ΄μ§„μˆ˜λ‘œ λ³€ν™˜ν•˜μ—¬ 좜λ ₯ν•©λ‹ˆλ‹€.

좜λ ₯ κ²°κ³ΌλŠ” 각 UTF-8 μΈμ½”λ”©λœ λ°”μ΄νŠΈλ₯Ό μ΄μ§„μˆ˜ ν˜•νƒœλ‘œ λ‚˜νƒ€λ‚Έ κ²ƒμœΌλ‘œ, 각 λ°”μ΄νŠΈ μ‚¬μ΄μ—λŠ” 곡백이 μžˆμŠ΅λ‹ˆλ‹€.

Q2. Javaμ—μ„œλŠ” λ¬Έμžμ™€ λ¬Έμžμ—΄μ„ λ‹€λ£¨λŠ” 일이 자주 λ°œμƒν•©λ‹ˆλ‹€. 특히 λ°±μ—”λ“œ μ‹œμŠ€ν…œμ„ κ°œλ°œν•  λ•Œ, λ‹€μ–‘ν•œ 인코딩 방식을 μ΄ν•΄ν•˜κ³  이λ₯Ό 적절히 μ²˜λ¦¬ν•  수 μžˆλŠ” λŠ₯λ ₯이 μ€‘μš”ν•©λ‹ˆλ‹€. UTF-8 인코딩 방식은 ꡭ제적으둜 널리 μ‚¬μš©λ˜λ©°, λ‹€μ–‘ν•œ 언어와 특수 문자λ₯Ό μ§€μ›ν•˜λŠ” κ°•λ ₯ν•œ 인코딩 λ°©μ‹μž…λ‹ˆλ‹€. Javaμ—μ„œ λ¬Έμžμ—΄ β€˜Java λ°±μ—”λ“œ κ°œλ°œμžβ€™λ₯Ό UTF-8 인코딩을 μ‚¬μš©ν•˜μ—¬ 이진 μ½”λ“œλ‘œ λ³€ν™˜ν•˜λŠ” 과정을 μ„€λͺ…ν•΄ μ£Όμ„Έμš”. λ˜ν•œ, 이 과정을 κ΅¬ν˜„ν•˜λŠ” Java μ½”λ“œλ₯Ό μž‘μ„±ν•΄ λ³΄μ„Έμš”.

주어진 μ§ˆλ¬Έμ— λŒ€ν•œ 닡변은 크게 두 λΆ€λΆ„μœΌλ‘œ λ‚˜λˆŒ 수 μžˆμŠ΅λ‹ˆλ‹€: 첫 λ²ˆμ§ΈλŠ” UTF-8 인코딩 방식에 λŒ€ν•œ 이해와 μ„€λͺ…이며, 두 λ²ˆμ§ΈλŠ” β€˜Java λ°±μ—”λ“œ κ°œλ°œμžβ€™ λ¬Έμžμ—΄μ„ UTF-8둜 μΈμ½”λ”©ν•˜μ—¬ 이진 μ½”λ“œλ‘œ λ³€ν™˜ν•˜λŠ” Java μ½”λ“œμ˜ κ΅¬ν˜„μž…λ‹ˆλ‹€.

1. UTF-8 인코딩 방식에 λŒ€ν•œ 이해

UTF-8은 μœ λ‹ˆμ½”λ“œ 문자 집합을 μΈμ½”λ”©ν•˜λŠ” κ°€μž₯ 널리 μ‚¬μš©λ˜λŠ” 방식 쀑 ν•˜λ‚˜λ‘œ, 1λ°”μ΄νŠΈμ—μ„œ 4λ°”μ΄νŠΈκΉŒμ§€ λ‹€μ–‘ν•œ 길이의 λ°”μ΄νŠΈλ₯Ό μ‚¬μš©ν•˜μ—¬ μ „ μ„Έκ³„μ˜ 거의 λͺ¨λ“  문자λ₯Ό ν‘œν˜„ν•  수 μžˆμŠ΅λ‹ˆλ‹€. UTF-8은 영문 μ•ŒνŒŒλ²³κ³Ό 숫자 같은 기본적인 λ¬Έμžλ“€μ„ 1λ°”μ΄νŠΈλ‘œ ν‘œν˜„ν•˜κ³ , κ·Έ μ™Έμ˜ λ¬Έμžλ“€μ€ 2λ°”μ΄νŠΈ 이상을 μ‚¬μš©ν•©λ‹ˆλ‹€. 예λ₯Ό λ“€μ–΄, ν•œκΈ€μ€ 3λ°”μ΄νŠΈλ₯Ό μ‚¬μš©ν•˜μ—¬ ν‘œν˜„λ©λ‹ˆλ‹€. μ΄λŸ¬ν•œ νŠΉμ„± λ•Œλ¬Έμ—, UTF-8은 λ‹€κ΅­μ–΄ μ²˜λ¦¬κ°€ ν•„μš”ν•œ μ›Ή 및 λ°±μ—”λ“œ μ‹œμŠ€ν…œ κ°œλ°œμ— 널리 μ‚¬μš©λ©λ‹ˆλ‹€.

2. Java μ½”λ“œ κ΅¬ν˜„

β€˜Java λ°±μ—”λ“œ κ°œλ°œμžβ€™ λ¬Έμžμ—΄μ„ UTF-8둜 μΈμ½”λ”©ν•˜μ—¬ 이진 μ½”λ“œλ‘œ λ³€ν™˜ν•˜λŠ” 과정은 λ‹€μŒ Java μ½”λ“œλ₯Ό 톡해 κ΅¬ν˜„ν•  수 μžˆμŠ΅λ‹ˆλ‹€: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ext = "Java λ°±μ—”λ“œ 개발자";
        byte[] bytes = text.getBytes(java.nio.charset.StandardCharsets.UTF_8);

        StringBuilder binaryString = new StringBuilder();
        for (byte b : bytes) {
            // 각 λ°”μ΄νŠΈλ₯Ό μ΄μ§„μˆ˜λ‘œ λ³€ν™˜ν•˜κ³ , 8자리 μ΄μ§„μˆ˜ ν˜•νƒœλ₯Ό μœ μ§€ν•˜κΈ° μœ„ν•΄ μ•žμ— 0을 채움
            String binary = String.format("%8s", Integer.toBinaryString(b & 0xFF)).replace(' ', '0');
            binaryString.append(binary).append(" ");
        }

        System.out.println(binaryString.toString().trim());
    }
}

이 μ½”λ“œλŠ” λ‹€μŒκ³Ό 같은 과정을 κ±°μΉ©λ‹ˆλ‹€:

  1. λ¬Έμžμ—΄ β€œJava λ°±μ—”λ“œ κ°œλ°œμžβ€λ₯Ό UTF-8 인코딩을 μ‚¬μš©ν•˜μ—¬ λ°”μ΄νŠΈ λ°°μ—΄λ‘œ λ³€ν™˜ν•©λ‹ˆλ‹€.
  2. λ³€ν™˜λœ λ°”μ΄νŠΈ 배열을 μˆœνšŒν•˜λ©΄μ„œ, 각 λ°”μ΄νŠΈλ₯Ό 8λΉ„νŠΈ μ΄μ§„μˆ˜λ‘œ λ³€ν™˜ν•©λ‹ˆλ‹€. 이 λ•Œ, & 0xFF 연산을 μ‚¬μš©ν•˜μ—¬ λΆ€ν˜Έ μ—†λŠ” μ •μˆ˜λ‘œ μ²˜λ¦¬ν•˜κ³ , String.format을 μ‚¬μš©ν•˜μ—¬ μ΄μ§„μˆ˜λ₯Ό 8자리둜 맞μΆ₯λ‹ˆλ‹€.
  3. λ³€ν™˜λœ μ΄μ§„μˆ˜ λ¬Έμžμ—΄μ„ μ½˜μ†”μ— 좜λ ₯ν•©λ‹ˆλ‹€.

이 κ΅¬ν˜„μ„ 톡해 ν›„λ³΄μžλŠ” UTF-8 인코딩 λ°©μ‹μ˜ 이해, Javaμ—μ„œμ˜ λ¬Έμžμ—΄ 처리, 그리고 λ°”μ΄νŠΈ 및 μ΄μ§„μˆ˜ μ²˜λ¦¬μ— λŒ€ν•œ μžμ‹ μ˜ 지식과 κΈ°μˆ μ„ λ©΄μ ‘κ΄€μ—κ²Œ 보여쀄 수 μžˆμŠ΅λ‹ˆλ‹€. μ΄λŠ” Java λ°±μ—”λ“œ κ°œλ°œμžλ‘œμ„œ κ°–μΆ”μ–΄μ•Ό ν•  μ€‘μš”ν•œ 기술 쀑 ν•˜λ‚˜μž…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