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사용
“클래스를 통해 생성한 객체를 사용하려면 먼저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에 접근해야 합니다.”
- 객체에 접근하려면
.
(점, dot)을 사용하면 됩니다.
// 객체 값 대입
student1.name = "학생1";
student1.age = 15;
student1.grade = 90;
// 객체 값 사용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1.name + " 나이:" + student1.age + " 성적:" + student1.grade);
객체에 값 대입
- 객체가 가지고 있는 멤버 변수(
name
,age
,grade
)에 값을 대입하려면 먼저 객체에 접근해야 합니다.- 객체에 접근하려면
.
(점, dot) 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키워드는 변수(
student1
)에 들어있는 참조값(x001
)을 읽어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에 접근합니다.
- 이 키워드는 변수(
- 객체에 접근하려면
순서를 간단히 풀어보겠습니다.
student1.name = "학생1" // 1. student1 객체의 name 멤버 변수에 값 대입
x001.name = "학생1" // 2. 변수에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 해당 객체의 name 멤버 변수에 값 대입
-
student1.
(dot)이라고 하면student1
변수가 가지고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합니다. -
student1
은x001
이라는 참조값을 가지고 있으므로x001
위치에 있는Student
객체에 접근합니다.
객체 값 읽기
객체의 값을 읽는 것도 앞서 설명한 내용과 같습니다.
-
.
(점, dot) 키워드를 통해 참조값을 사용해서 객체에 접근한 다음에 원하는 작업을 하면 됩니다.
아래 예시 코드를 봅시다.
// 1. 객체 값 읽기.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1.name);
// 2. 변수에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하고, name 멤버 변수에 접근합니다.
System.out.println("이름:" + x001.name);
// 3. 객체의 멤버 변수의 값을 읽어옵니다.
System.out.println("이름:" + "학생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