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 지향 프로그래밍(3) - 메서드 추출
코드를 보면 다음과 같이 중복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 볼륨 증가
data.volume++;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볼륨:" + data.volume);
// 볼륨 증가
data.volume++;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볼륨:" + data.volume);
그리고 각각의 기능들은 이후에 재사용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음악 플레이어 켜기, 끄기
- 볼륨 증가, 감소
- 음악 플레이어 상태 출력
“메서드를 사용해서 각각의 기능을 구분해봅시다.”
MusicPlayerMain3
package oop1;
public class MusicPlayerMain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usicPlayerData data = new MusicPlayerData();
// 음악 플레이어 켜기
on(data);
// 볼륨 증가
volumeUp(data);
// 볼륨 증가
volumeUp(data);
// 볼륨 감소
volumeDown(data);
// 음악 플레이어 상태
showStatus(data);
// 음악 플레이어 끄기
off(data);
}
static void on(MusicPlayerData data) {
data.isOn = true;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를 시작합니다.");
}
static void off(MusicPlayerData data) {
data.isOn = false;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를 종료합니다.");
}
static void volumeUp(MusicPlayerData data) {
data.volume++;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볼륨:" + data.volume);
}
static void volumeDown(MusicPlayerData data) {
data.volume--;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볼륨:" + data.volume);
}
static void showStatus(MusicPlayerData data) {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상태 확인");
if (data.isOn) {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ON, 볼륨:" + data.volume);
} else {
System.out.println("음악 플레이어 OFF");
}
}
}
각각의 기능을 메서도로 만든 덕분에 각각의 기능이 모듈화 되었습니다.
덕분에 다음과 같은 장점이 생겼습니다.
- 중복 제거: 로직 중복이 제거되었습니다. 같은 로직이 필요하면 해당 메서드를 여러번 호출하면 됩니다.
- 변경 영향 범위: 기능을 수정할 때 해당 메서드 내부만 변경하면 됩니다.
- 메서드 이름 추가: 메서드 이름을 통해 코드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모듈화: 쉽게 이야기해서 레고 블럭을 생각하면 됩니다. 필요한 블럭을 가져다 꼽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음악 플레이어의 기능이 필요하면 해당 기능을 메서드 호출 만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음악 플레이어와 관련된 메서드를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의 한계
지금까지 클래스를 사용해서 관련된 데이터를 하나로 묶고, 또 메서드를 사용해서 각각의 기능을 모듈화했습니다.
덕분에 상당히 깔끔하고 읽기 좋고, 유지보수 하기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 개선할 수는 없을까요?
작성한 코드의 한계는 바로 데이터와 기능이 분리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음악 플레이어의 데이터는 MusicPlayerData
에 있는데, 그 데이터를 사용하는 기능은 MusicPlayerMain3
에 있는 각각의 메서드에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음악 플레이어와 관련된 데이터는 MusicPlayerData
를 사용해야 하고, 음악 플레이어와 관련된 기능은 MusicPlayerMain3
의 각 메서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사용하는 기능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메서드를 보면 대부분 MusicPlayerData
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후에 관련 데이터가 변경되면 MusicPlayerMain3
부분의 메서드들도 함께 변경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데이터와 기능이 분리되어 있으면 유지보수 관점에서도 관리 포인트가 2곳으로 늘어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나오기 전까지는 지금과 같이 데이터와 기능이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 따라서 지금과 같은 코드가 최선이였습니다.
- 하지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나오면서 데이터와 기능을 온전히 하나로 묶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와 기능을 하나로 온전히 묶는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기 위해 간단한 예시 코드를 만들어봅시다”
이 예시 코드는 다음 포스팅에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