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rchive > Java_archive > ☕️[Java] 패키지 - 시작

☕️[Java] 패키지 - 시작
Java Programming Language

패키지 - 시작.

쇼핑몰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이 매우 작고 단순해서 클래스가 몇개 없다면 크게 고민할 거리가 없겠지만, 기능이 점점 추가되어서 프로그램이 아주 커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주 작은 프로그램

Order
User
Product

큰 프로그램

User
UserManager
UserHistory
Product
ProductCatalog
ProductImage
Order
OrderService
OrderHistory
ShoppingCart
CartItem
Payment
PaymentHistory
Shipment
ShipmentTracker
  • 매우 많은 클래스가 등장하면서 관련 있는 기능들을 분류해서 관리하고 싶을 것입니다.
    • 컴퓨터는 보통 파일을 분류하기 위해 폴더, 디렉토리라는 개념을 제공합니다.
      • 자바도 이런 개념을 제공하는데, 이것이 바로 패키지입니다.

다음과 같이 카테고리를 만들고 분류해봅시다.

* user
    * User
    * UserManager
    * UserHistory
* product    
    * Product
    * ProductCatalog
    * ProductImage
* order
    * Order
    * OrderService
    * OrderHistory
* cart    
    * ShoppingCart
    * CartItem
* payment    
    * Payment
    * PaymentHistory
* shipping    
    * Shipment    
    * ShipmentTracker
  • 여기서 user, product 등이 바로 패키지입니다.
    • 그리고 해당 패키지 안에 관련된 자바 클래스들을 넣으면 됩니다.
  • 패키지(package)는 이름 그대로 물건을 운송하기 위한 포장 용기나 그 포장 묶음을 뜻합니다.

패키지 사용

패키지 사용법을 코드로 확인해봅시다.
패키지를 먼저 만들고 그 다음에 클래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패키지 위치에 주의해야합니다.

pcak.Data

package pack;

public class Data {
    public Data() {
        System.out.println("패키지 pack Data 생성")
    }
}
  • 패키지를 사용하는 경우 항상 코드 첫 줄에 package pack과 같이 패키지 이름을 적어주어야 합니다.
  • 여기서는 pack 패키지에 Data 클래스를 만들었습니다.
  • 이후에 Data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생성자를 통해 정보를 출력합니다.

pack.a.User

package pack.a;

public class User {

  public User() {
    System.out.println("패키지 pack.a 회원 생성");
  }
}
  • pack 하위에 a라는 패키지를 먼저 만듭니다.
  • pack.a 패키지에 User 클래스를 만들었습니다.
  • 이후에 User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생성자를 통해 정보를 출력합니다.

참고: 생성자에 public을 사용했습니다. 다른 패키지에서 이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려면 public을 사용해야합니다.

pack.PackageMain1

package pack;

public class PackageMai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 data = new Data();
   pack.a.User user = new pack.a.User();
  }
}
  • pack 패키지 위치에 PackageMain1 클래스를 만들었습니다.

실행 결과

패키지 pack Data 생성
패키지 pack.a 회원 생성
  • 사용자와 같은 위치: PackageMain1Data는 같은 pack이라는 패키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같은 패키지에 있는 경우에는 패키지 경로를 생략해도 됩니다.
  • 사용자와 다른 위치: PackageMain1User는 서로 다른 패키지입니다. 이렇게 패키지가 다르면 pack.a.User와 같이 패키지 전체 경로를 포함해서 클래스를 적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