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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래퍼 클래스 - 자바 래퍼 클래스
Java Programming Language

래퍼 클래스 - 자바 래퍼 클래스.

지금까지 설명한 래퍼 클래스는 기본형을 객체로 감싸서 더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래퍼 클래스는 기본형의 객체 버전입니다.

자바는 기본형에 대응하는 래퍼 클래스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 byte -> Byte
  • short -> Short
  • int -> Integer
  • long -> Long
  • float -> Float
  • double -> Double
  • char -> Character
  • boolean -> Boolean

그리고 자바가 제공하는 기본 래퍼 클래스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불변이다.
  • equals로 비교해야 한다.

자바가 제공하는 래퍼 클래스의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package lang.wrapper;

public class WrapperClass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eger newInteger = new Integer(10); // 미래에 삭제 예정, 대신에 valueOf()를 사용
    Integer integerObj = Integer.valueOf(10); // valueOf() 사용, -128 ~ 127 자주 사용하는 숫자 값 재사용, 불변
    Long longObj = Long.valueOf(100);
    Double doubleObj = Double.valueOf(10.5);

    System.out.println("newInteger = " + newInteger);
    System.out.println("integerObj = " + integerObj);
    System.out.println("longObj = " + longObj);
    System.out.println("doubleObj = " + doubleObj);

    System.out.println("내부 값 읽기");
    int intValue = integerObj.intValue();
    System.out.println("intValue = " + intValue);
    long longValue = longObj.longValue();
    System.out.println("longValue = " + longValue);

    System.out.println("비교");
    System.out.println("==: " + (newInteger == integerObj));
    System.out.println("equals: " + (newInteger.equals(integerObj)));
  }
}

실행 결과

newInteger = 10
integerObj = 10
longObj = 100
doubleObj = 10.5

내부 값 읽기
intValue = 10
longValue = 100

비교
==: false
equals: true

래퍼 클래스 생성 - 박싱(Boxing)

  • 기본형을 래퍼 클래스로 변경하는 것을 마치 박스에 물건을 넣는 것 같다고 해서 박싱(Boxing) 이라고 합니다.
  • new Integer(10)은 직접 사용하면 안됩니다.
    • 내부에서 new Integer(10)을 사용해서 객체를 생성하고 돌려줍니다.
  • 추가로 Integer.valueOf()에는 성능 최적화 기능이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128~127 범위의 Integer 클래스를 미리 생성해줍니다.
    • 해당 범위의 값을 조회하면 미리 생성된 Integer 객체를 반환합니다.
      • 해당 범위의 값이 없으면 new Integer()를 호출합니다.
        • 마치 문자열 풀과 비슷하게 자주 사용하는 숫자를 미리 생성해두고 재사용합니다.
        • 참고로 이런 최적화 방식은 미래에 더 나은 방식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intValue() - 언박싱(Unboxing)

  • 래퍼 클래스에 들어있는 기본형 값을 다시 꺼내는 메서드입니다.
  • 박스에 들어있는 물건을 꺼내는 것 같다고 해서 언박싱(Unboxing) 이라 합니다.

비교는 equals() 사용

  • 래퍼 클래스는 객체이기 때문에 == 비교를 하면 인스턴스의 참조값을 비교합니다.
  • 래퍼 클래스는 내부의 값을 비교하도록 equals()를 재정의 해두었습니다.
    • 따라서 값을 비교하려면 equals()를 사용해야합니다.

참고로 래퍼 클래스는 객체를 그대로 출력해도 내부에 있는 값을 문자로 출력하도록 toString()을 재정의 해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