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rchive > Post > πŸ“[blog post] ν”„λ‘ νŠΈμ—”λ“œμ™€ λ°±μ—”λ“œλŠ” 무엇이 λ‹€λ₯ΌκΉŒ?(+λ‚΄κ°€ λ°±μ—”λ“œ κ°œλ°œμžκ°€ 되고 싢은 이유)

πŸ“[blog post] ν”„λ‘ νŠΈμ—”λ“œμ™€ λ°±μ—”λ“œλŠ” 무엇이 λ‹€λ₯ΌκΉŒ?(+λ‚΄κ°€ λ°±μ—”λ“œ κ°œλ°œμžκ°€ 되고 싢은 이유)
제둜베이슀 λ°±μ—”λ“œ Java Spring 개발자 λ°±μ—”λ“œκ³΅λΆ€ λ°±μ—”λ“œμŠ€μΏ¨

1️⃣ ν”„λ‘ νŠΈμ—”λ“œμ™€ λ°±μ—”λ“œ?

처음 이 κΈ€μ˜ 여정을 ν•¨κ»˜ν•˜κΈ°μ— μ•žμ„œ ν”„λ‘ νŠΈμ—”νŠΈκ°€ 무엇인가 λ°±μ—”λ“œκ°€ 무엇인지 μ•Œμ•„μ•Ό ν•  것 κ°™μ•„μš”!

μ œκ°€ 아무것도 λͺ¨λ₯΄λŠ” λ‹Ήμ‹œ μ € 두 단어 β€œν”„λ‘ νŠΈμ—”λ“œβ€, β€œλ°±μ—”λ“œβ€λ₯Ό λ“£κ³  λŠλ‚€ 것은

β€œν”„λ‘ νŠΈμ—”λ“œβ€λŠ” λ­”κ°€ ν”„λ‘ νŠΈ 데슀크 같이 μ•žμ—μ„œ λˆ„κ΅°κ°€κ°€ λ‚˜λ₯Ό λ°˜κ²¨μ£ΌλŠ” λŠλ‚Œμ΄μ˜€κ³ , β€œλ°±μ—”λ“œβ€λŠ” λ’€μͺ½μ—μ„œ λ‚˜λ₯Ό λ°›μ³μ£ΌλŠ” λ“ λ“ ν•œ λŠλ‚Œμ΄λž„κΉŒ? πŸ˜†

κ·Έμ € λŠλ‚ŒμœΌλ‘œλŠ” μ•Œμ­λ‹¬μ­ν•˜λ‹ˆ μ •ν™•ν•œ 의미λ₯Ό μ•Œμ•„λ³΄λŠ” 여행을 λ– λ‚˜λ΄…μ‹œλ‹€! πŸ™‹β€β™‚οΈ

2️⃣ ν”„λ‘ νŠΈμ—”λ“œ.

ν”„λ‘ νŠΈμ—”λ“œλŠ” μ›Ήμ‚¬μ΄νŠΈμ—μ„œ μš°λ¦¬κ°€ λ³Ό 수 μžˆλŠ” λͺ¨λ“  것듀을 λ§Œλ“œλŠ” 일을 λ§ν•΄μš” πŸ˜†


예λ₯Ό λ“€μ–΄, μ»΄ν“¨ν„°λ‚˜ ν•Έλ“œν°μœΌλ‘œ 책을 λ³΄κ±°λ‚˜ κ²Œμž„μ„ ν•  λ•Œ, κ·Έ 화면에 λ³΄μ΄λŠ” λͺ¨λ“  것듀이 λ°”λ‘œ ν”„λ‘ νŠΈμ—”λ“œμ—μ„œ λ§Œλ“€μ–΄μ§„ κ±°μ˜ˆμš”.(μ‘΄κ²½ν•©λ‹ˆλ‹€ ν”„λ‘ νŠΈμ—”λ“œ κ°œλ°œμžλ‹˜λ“€πŸ™‡β€β™‚οΈ)

μ΄λ ‡κ²Œ 생각해 λ³ΌκΉŒμš”?


μ›Ήμ‚¬μ΄νŠΈλ₯Ό 마치 컬러링뢁처럼 μƒκ°ν•œλ‹€λ©΄, ν”„λ‘ νŠΈμ—”λ“œ κ°œλ°œμžλŠ” 그림을 그리고 μƒ‰μΉ ν•˜λŠ” μ‚¬λžŒμ΄μ—μš” πŸ§‘β€πŸŽ¨

ν”„λ‘ νŠΈμ—”λ“œ κ°œλ°œμžλ“€μ€ 화면에 λ‚˜νƒ€λ‚  λͺ¨μ–‘μ΄λ‚˜ 색상을 μ •ν•˜κ³ , μ–΄λ””λ₯Ό λˆ„λ₯΄λ©΄ 어떀일이 일어날지도 κ²°μ •ν•©λ‹ˆλ‹€.

예λ₯Ό λ“€μ–΄, β€˜μŠ€νƒ€λ“œβ€™ λ²„νŠΌμ„ λˆ„λ₯΄λ©΄ κ²Œμž„μ΄ μ‹œμž‘λ˜κ±°λ‚˜, 사진을 ν΄λ¦­ν•˜λ©΄ μ»€μ§€λŠ” κ²ƒμ²˜λŸΌ λ§μ΄μ—μš”.

즉, ν”„λ‘ νŠΈμ—”λ“œλŠ” μš°λ¦¬κ°€ μ›Ήμ‚¬μ΄νŠΈμ—μ„œ 보고 λ§Œμ§€λŠ” λͺ¨λ“  것을 아름닡고 재미있게 λ§Œλ“€μ–΄ μ£ΌλŠ” μ€‘μš”ν•œ 일을 ν•œλ‹΅λ‹ˆλ‹€!

3️⃣ λ°±μ—”λ“œ.


λ°±μ—”λ“œλŠ” μ›Ήμ‚¬μ΄νŠΈμ—μ„œ μš°λ¦¬κ°€ λˆˆμ— 보이지 μ•ŠλŠ” 뢀뢄을 λ‹€λ£¨λŠ” 일을 ν•΄μš”.(κ·Έλ ‡λ‹€κ³  뭐.. 해컀 이런건 μ•„λ‹™λ‹ˆλ‹€.. μ™„μ „νžˆ λ‹¬λΌμš”β€¦)


이것은 마치 λ§ˆμˆ μ‚¬κ°€ λ¬΄λŒ€ λ’€μ—μ„œ λ§ˆμˆ μ„ μ€€λΉ„ν•˜λŠ” 것과 λΉ„μŠ·ν•΄μš”! πŸͺ„

μš°λ¦¬κ°€ λ³Ό μˆ˜λŠ” μ—†μ§€λ§Œ, 마술이 λ©‹κΈ°μ œ 보이도둝 도와주죠.

예λ₯Ό λ“€μ–΄, μš°λ¦¬κ°€ μ»΄ν“¨ν„°λ‘œ 쇼핑을 ν•  λ•Œ, μ˜·μ΄λ‚˜ μž₯λ‚œκ°μ„ κ³ λ₯΄κ³  μ£Όλ¬Έ λ²„νŠΌμ„ λˆŒλŸ¬μš”. 이떄 λ°±μ—”λ“œλŠ” μ£Όλ¬Έν•œ 것이 무엇인지 κΈ°μ–΅ν•˜κ³ , κ·Έ 물건을 μ–΄λ””λ‘œ 보내야 할지 μ•Œλ €μ€˜μš”.

λ˜ν•œ, μš°λ¦¬κ°€ μ–΄λ–€ κ²Œμž„μ„ ν•˜κ±°λ‚˜ μ§ˆλ¬Έμ„ ν•  λ•Œλ„, λ°±μ—”λ“œλŠ” κ·Έ λŒ€λ‹΅μ„ μ°Ύμ•„μ„œ 화면에 보여주죠.

λ°±μ—”λ“œλŠ” 컴퓨터와 λ°μ΄ν„°λ² μ΄μŠ€λΌλŠ” 큰 μ €μž₯μ†Œλ₯Ό μ‚¬μš©ν•΄μ„œ, μš°λ¦¬κ°€ μ›Ήμ‚¬μ΄νŠΈμ—μ„œ ν•„μš”ν•œ λͺ¨λ“  정보λ₯Ό μ²˜λ¦¬ν•˜κ³  μ €μž₯ν•˜λŠ” κ³³μ΄μ—μš”.

μš°λ¦¬κ°€ 보지 λͺ»ν•˜μ§€λ§Œ, μ›Ήμ‚¬μ΄νŠΈκ°€ 잘 μž‘λ™ν•˜λ„λ‘ λ„μ™€μ£ΌλŠ” 맀우 μ€‘μš”ν•œ λΆ€λΆ„μ΄λžλ‹ˆλ‹€!

4️⃣ λ‚΄κ°€ λ°±μ—”λ“œ κ°œλ°œμžκ°€ 되고 싢은 이유.

μ €λŠ” 어렸을 λ•Œ 레고λ₯Ό μ°Έ μ’‹μ•„ν–ˆμ–΄μš” :)


κ·Έ μ€‘μ—μ„œλ„ ν…Œν¬λ‹‰ 레고λ₯Ό κ°€μž₯ μ’‹μ•„ν–ˆμ—ˆμ–΄μš” :)

κ·Έ μ΄μœ λŠ” μ™„μ„±λœ 것을 λ³΄λŠ” 것도 μ’‹μ•˜μ§€λ§Œ 쑰립해 λ‚˜κ°€λ©΄μ„œ κ·Έ μ•ˆμ— 쀑심이 λ˜λŠ” μ½”μ–΄, 즉 μ›€μ§μž„μ˜ 쀑앙뢀λ₯Ό μ œκ°€ 직접 μ‘°λ¦½ν•˜κ³  μ›€μ§μž„μ΄ μ–΄λ””μ„œλΆ€ν„° μ‹œμž‘λ˜λŠ”μ§€λ₯Ό 직접 μ΄ν•΄ν•˜λŠ” 것이 λ„ˆλ¬΄ μž¬λ―Έμžˆμ—ˆκ±°λ“ μš”.

μžλ™μ°¨ 레고λ₯Ό λ§Œλ“€λ‹€λ³΄λ©΄ 직접 엔진λ₯Ό λ§Œλ“€κ²Œ λ©λ‹ˆλ‹€.

그러면 μ§„μ§œ 엔진이 μ–΄λ–»κ²Œ 움직이고 이 엔진이 μ–΄λ–»κ²Œ λ™μž‘ν•˜λŠλƒμ— 따라 μžλ™μ°¨μ˜ λ‹€λ₯Έ λΆ€ν’ˆλ“€μ΄ 맞물렀 ν•˜λ‚˜μ”© λ™μž‘ν•˜λŠ”μ§€ μƒμƒλ˜λŠ”κ²Œ λ„ˆλ¬΄ ν–‰λ³΅ν–ˆμ—ˆμ–΄μš”.

μ΄λŸ°κ²ƒλ“€μ΄ 어렸을 λ•ŒλΆ€ν„° λ„ˆλ¬΄ μ’‹μ•˜λ‹΅λ‹ˆλ‹€.

κ·Έλ¦¬κ³ λ‚˜μ„œ 쑰금 μ»€μ„œλŠ” 루어 λ‚šμ‹œλ₯Ό μ’‹μ•„ν•˜κ²Œ λ˜μ—ˆμ–΄μš”.


이 루어 λ‚šμ‹œλŠ” β€œλ°°μŠ€β€ λΌλŠ” 어쒅을 λŒ€μƒμœΌλ‘œ ν•˜λŠ” λ‚šμ‹œμΈλ°, 이 어쒅에 λŒ€ν•œ μ—¬λŸ¬κ°€μ§€ 곡뢀λ₯Ό ν•΄μ•Ό ν–ˆμ—ˆμ–΄μš”.

λ¨Όμ €, 이 어쒅이 μ˜¨λ„μ— 민감해 μ˜¨λ„μ— 따라 곡격 νŒ¨ν„΄μ΄ λ‹¬λΌμš” κ·Έλž˜μ„œ κ·Έ νŒ¨ν„΄μ— λŒ€ν•œ 데이터λ₯Ό μˆ˜μ§‘ν•΄μ•Ό ν–ˆμ—ˆμ–΄μš”.

두 번째, 이 어쒅은 μˆ˜μ€‘ ꡬ쑰물에 ꡉμž₯히 μ˜ˆλ―Όν•΄μš”. μžμ‹ μ΄ μ’‹μ•„ν•˜λŠ” μˆ˜μ€‘ ꡬ쑰물이 λ”°λ‘œ μžˆμ–΄μ„œ κ·Έ μˆ˜μ€‘ ꡬ쑰물을 λ”°λ‘œ νƒμƒ‰ν•˜κ³  μ΄ν•΄ν•˜λŠ” 법을 λ°°μ›Œμ•Ό ν–ˆμ—ˆμ–΄μš”.

μ„Έ 번째, 날씨에 영ν–₯을 많이 λ°›λŠ” μ–΄μ’…μ΄μ—μš”. ν–‡λΉ›κ³Ό 그늘 그리고 λΉ„κ°€ μ˜€λŠ” λ‚ κ³Ό μ•ˆμ˜€λŠ” 날에 따라 먹이 사λƒ₯ νŒ¨ν„΄μ΄ λ‹¬λΌμ Έμš”. 그에 λ”°λ₯Έ 루어 선택과 νŒ¨ν„΄μ„ λ‹€λ₯΄κ²Œ 골라야 ν•©λ‹ˆλ‹€.

λ„€ 번째, ν”Όλ”© νƒ€μž„μ΄λΌλŠ” 이 μ–΄μ’…μ˜ 먹이 사λƒ₯ μ‹œκ°„μ΄ μžˆμŠ΅λ‹ˆλ‹€. 이 μ‹œκ°„μ— 따라 μ–΄μ’…μ˜ 먹이 사λƒ₯ νŒ¨ν„΄μ΄ 맀우 λ‹€μ–‘ν•΄μš”.

λ§ˆμ§€λ§‰, κ³„μ ˆμ— 따라 이 어쒅이 λ¬Ό 속이 λ°”λ‹₯, 쀑측 λ˜λŠ” 상측에 λ¨Έλ¬΄λŠ”μ§€ 이런 데이터가 λ‹¬λΌμš”.

μ΄λ ‡κ²Œ 이 어쒅을 λ‚šκΈ° μœ„ν•΄μ„œλŠ” 수 λ§Žμ€ λ³€μˆ˜μ™€ 데이터듀을 μ‘°ν•©ν•˜μ—¬ μ μ ˆν•œ μœ„μΉ˜μ— μ ν•©ν•œ 루어λ₯Ό μ„ νƒν•˜μ—¬ 곡격 νŒ¨ν„΄μ— λ§žλŠ” μ•‘μ…˜μ„ μ£Όμ–΄μ•Ό λ°°μŠ€κ°€ λ¬Όμ–΄ μ€λ‹ˆλ‹€.

κ·ΈλŸ΄λ•Œ β€œμ•„ λ‚˜μ˜ 데이터가 λ§žμ•˜κ΅¬λ‚˜!” ν•˜λŠ” 희열감과 μ•„λ“œλ ˆλ‚ λ¦° 그리고 λ„νŒŒλ―Όμ΄ ν­λ°œν•΄λ²„λ¦¬μ£ .

이런 νŠΉμ„±μ΄ μ €λŠ” λ°±μ—”λ“œμ—μ„œλ„ λΉ„μŠ·ν•˜κ²Œ μ μš©λ˜λŠ” 것 κ°™μ•„μš”.

λ ˆκ³ λŠ” λ°±μ—”λ“œμ—μ„œμ˜ 쀑심 λ™μž‘μ„ μ•Œμ•„κ°€λŠ” κ³Όμ •κ³Ό 직접 λ™μž‘ν•˜λŠ” λ‘œμ§μ„ λ§Œλ“œλŠ” λΆ€λΆ„μ—μ„œμ˜ 즐거움을 μ°Ύμ•„κ°€λŠ” κ³Όμ •μ—μ„œ 재미λ₯Ό 느끼고,

λ‚šμ‹œλŠ” λ°±μ—”λ“œμ—μ„œ 데이터λ₯Ό μ°Ύκ³  뽑아내어 κ°€κ³΅ν•˜κ³  λ‚΄μ–΄μ£ΌλŠ” λΆ€λΆ„μ—μ„œ 희열을 λŠλΌλŠ” 것 κ°™μŠ΅λ‹ˆλ‹€.

κ·Έλž˜μ„œ μ €μ˜ 적성과 λ§žλŠ” 것 κ°™μ•„μš”.

μ €λŠ” μ΄λŸ¬ν•œ λΆ€λΆ„μ—μ„œ λ°±μ—”λ“œ κ°œλ°œμžκ°€ μ œκ°€ 즐길 수 μžˆλŠ” 뢀뢄이 μ„œλ‘œ 맞기 λ•Œλ¬Έμ— λ°±μ—”λ“œ κ°œλ°œμžκ°€ 되고 μ‹ΆμŠ΅λ‹ˆλ‹€ πŸ˜†